본문 바로가기

철학

중세사회 교권의 몰락과 르네상스기의 3대 방향

교권의 몰락과 세속 국가

한편 중세 사회를 장악했던 교권은 14 세기 경부터 쇠퇴하기 시작했다. 왕권은 교황의 권력을 이길 정도로 강화되었고 교회의 분열과 부패로 비판을 받았다. 여기서 소위 종교 개혁이 싹트기 시작했습니다. 이렇게 가르치는 권위가 쇠퇴함에 따라 중세 사회는 점차 교회의 지배에서 벗어나 독립하게 되었다.

 

그 결과 세속 국가의 권위도 높아졌다. 위에서 우리는 중세에서 현대로 이동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교회의 권력이 무너지면서 교회의 권위를 되찾으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농민들을 농노의 유대에 묶으려는 영주의 반응이 있었다.

 

시민들은 시민으로서의 이익을 놓고 다투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14 세기와 15 세기 유럽에서는 사회적 불안과 혼란이 매우 커졌다. 이에 따라 사회 혼란을 해소하여 민족 통일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다른 요인들과 함께 15 세기 중반부터 왕권에 의한 민족 통일이 급속히 진행되어 15 세기말에는 절대주의 국가가 형성되었다.

 

르네상스기의 3 대 방향

유럽 ​​역사상 15 ~ 16 세기경 약 300 년은 중세 봉건 체제가 붕괴되기 시작하고 새로운 사회 체제가 출현하기 시작한 주요 전환점으로서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중세 사회 시스템은 이미 뿌리에서 흔들 리기 시작했지만 새로운 사회 시스템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예를 들어 신구가 서로 경쟁하고 싸우는 혼돈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이때 여러 가지 중요한 움직임과 현상이 일어났다. 르네상스, 종교 개혁, 기술 발명과 지리적 발견, 중세 계급의 몰락과 새로운 민간 계급의 출현, 근대 국가의 수립. 이 모든 운동은 중세의 입장에서 벗어나려는 생각과 관습으로 보아 야한다. 이러한 다양한 시도를 통해 유럽인들은 소위 현대 사회 시스템을 서서히 생각해냈다.

 

휴머니즘

유럽 ​​역사와 인류 역사의 큰 전환점은 우리가 여기서 르네상스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다. 르네상스라는 이름의 어원은 프랑스의 '재생'또는 '부흥'을 의미한다. 이때 르네상스는 고대 연구의 부활을 의미했으며 그 정신은 세계의 발견과 인간의 발견에 있다.

 

여기서 고대 연구란 중세의 경계에서 벗어나 중세 이전에 꽃을 피운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문화를 자유롭게 연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중세와는 달리 인간 본성, 세계, 사회, 자연을 새롭게 이해하게 되었다. 이것은 세계와 인간의 발견이다. 그러나 일부 사람들은 이러한 르네상스를 좁은 의미, 즉 인본주의의 고전 문화의 부흥 운동으로 이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