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고전 연구와 인간성의 발견 - 휴머니즘

고전 연구와 인간성의 발견

14세기 이탈리아 도시에서 새로운 정신 운동이 나타났는데, 이는 인류를 자유롭게 탐구 하노이를 자유롭게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한 놀라운 경제적 번영을 달성했다. 이를 위해 그리스와 로마 고전을 공부했다. 이 고전적인 인간성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고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인간성을 있는 그대로 현실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고전을 수집하고 연구하고 모방하는 정신 운동을 휴머니즘이라고 한다. 이것은 새롭게 부상 한 시민 계급이 중세의 종교 생활 체제에서 벗어나려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14세기에 Petrarca (1304-1374)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작된 인본주의 운동은 많은 사상가를 불러일으켰다.

 

그들은 자신의 자유로운 눈으로 인간의 현실을 그대로 직면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은 세상의 인간을 칭찬하고 세속 생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들은 고전을 통해 새로운 인간을 연구함으로써 신 중심의 중세 태도를 새로운 인간 중심의 태도로 바꾸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고전에 대한 과도한 갈망으로 현실에서 벗어나는 경향이 있었다.

 

난해한 라틴어로 괜찮은 글을 쓰고 그리스어를 라틴어로 번역하는 사람 만이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지적 감각이 뽑혔다. 인본주의 운동은 15세기 후반부터 더욱 두드러졌다. 1459년에 플라톤 아카데미는 15세기 후반 이탈리아 인본주의가 전성기를 맞이한 피렌체에 설립되었다. 중심인물은 인간이 우주의 중심임을 강조한 Marcilo Ficino (1433-1499)이다.

 

그는 플로티노스 (204-269)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인간의 혼이 신성과 물질을 매개하는 존재로 두 사람을 통합한다고 말했다. 여기에서 나는 인간 존재의 고유 한 의미와 존엄성이 있음을 보여 주려고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 모인 사상가들은 인간이 우주의 중심이라는 믿음의 형이상학적 근거를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그들은 시끄러운 세상을 피하고 조용한 별장 같은 장소에서 학문적, 이념적 교류를 즐겼다. 플라톤에 이어 아리스토텔레스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진행되었다. 대표적 사상가 인 피에트로 폼포나치 (1462-1525)는 영혼 불멸을 부정할 당연한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며 많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이것은 그가 인간을 연구할 때 경험적 합리성을 존중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는 영혼의 목적을 피에 두지 않고 현 세상의 도덕적 질서에 두었다.

 

휴머니즘

이탈리아의 자유 도시 우리는 좁은 의미에서 르네상스 인본주의라고 부른다. 인간의 독립성과 지성을 바탕으로 한이 새로운 정신 운동은 14세기 이탈리아에서 일어났고 여기서 가장 주목할만한 문화를 꽃피웠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 시기 이탈리아 도시의 정치 경제적 환경이 인간의 독립적인 성격과 지능을 발전시킨 요인들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일찍부터 동방 무역을 통해서 차츰 발전하여 오던 이탈리아 도시들은 11세기 초부터 시작된 십자군 운동을 계기로 갑자기 활기를 띠기 시작하였고, 한편으로 12, 13세기를 통해 봉건제 후로부터 정치적 자유를 얻어 독립 하계 되었다. 이리하여 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밖에서 어떠한 권력의 간섭도 받지 않는 자유 도시가 많이 형성되었다. 

 

초기부터 동양 무역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온 이탈리아 도시들은 11세기 초에 시작된 십자군 운동으로 갑자기 활성화되기 시작했고, 반면에 12 ~ 13세기에 걸쳐 봉건제 이후로부터 정치적 자유를 얻었다. 따라서 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외부 세력의 간섭 없이 많은 자유도시가 형성되었다.

 

이러한 자유 도시들은 동방의 여러 나라와 유럽을 연결하는 폭넓은 경제적 활동으로 막대한 재산을 축적할 수 있었고, 각국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접촉하고 부유한 생활에 따른 여가를 통해 시민들은 너그러운 마음과 자유로운 사상을 지닐 수 있었다. 휴머니즘은 이러한 자유 도시의 시민 계층에 의해 일어나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