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학

르네상스 사조 - 근대사조란 무엇인가?

중세 사회에서 근대 시민 사회로

근대사 조란 무엇인가?

르네상스 시대부터 헤겔 시대까지의 철학을 살펴보겠다. 편의상이 기간은 르네상스, 절대, 계몽의 세 단어로 나뉩니다. 근대 철학을 낳은 사회를 보통 현대 시민 사회라고 한다. 현대 시민 사회의 특성과 변화를 살펴보면서 현대 철학을 이해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14 세기 경 중세 봉건 사회가 무너지고 근대 시민 사회가 성립되었습니다. 이를 확립하기 위해 현대 시민 계급은 끊임없는 노력과 끊임없는 투쟁을 펼쳐왔다. 이것은 근대 철학이 펼쳐지는 무대로 볼 수 있다.

 

근대 시민들은 14 세기 경부터 신홍 계급으로 유럽 역사의 무대에 오르기 시작했고, 16 세기에는 봉건 세력을 거의 지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하여 18 세기에 이르러 유럽 사회의 새로운 주인공으로 떠오른 시민 계급은 마침내 산업 혁명을 통해 현대 시민 사회를 완성하게 되었다.

 

르네상스이미지1

봉건 장원 제의 붕괴

우리는 봉건 사회의 해체와 중세 교회 권력의 쇠퇴라는 두 가지 측면에서 중세 사회의 붕괴 과정과 현대 사회의 형성 과정을 살펴볼 것이다. 중세 봉건 사회는 농업에 기반한 자연 경제가 지배하는 시대였고 기본적인 사회 구조는 영지 제도였다. 11 세기와 12 세기에 유럽의 여러 지역에서 상업과 산업이 크게 발전하여 화폐와 화폐의 경제가 발전했다.

 

이 물결은 또한 시골 지역을 강타했고, 12 세기와 3 세기에 영지 체계가 크게 바뀌었습니다. 지금까지 농민의 영주 의무였던 노동권 (하위 역할)이 점차 상품권 (현금 지급)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화폐권 (금 지급)으로 이동했다. 따라서 영주와 농민의 관계는 봉건적 지배적 관계에서 지주와 세입자 간의 관계로 바뀌었다. 이런 식으로 소위 농민 해방 (Bauernbefreiung)이 시작되었다.

 

농민들은 점차 자립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영지 시스템이 무너졌습니다. 이제 누구보다 작은 군주 인 기사 급이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또한 총기와 같은 무기로 개발된 보병 전술과 기사 급의 군사적 의미도 상실되었다. 그 결과 기사의 계급이 떨어지고 새로운 트렌드로 왕을 중심으로 한 집중화가 진행되었다.

 

이때 왕은 도시의 발전과 함께 새롭게 떠오르는 시민 계급과 손을 잡고 왕자들을 반대했습니다. 시민 계급이 제공하는 부력으로 왕은 강력한 법정 군과 상비군을 모집했다. 이처럼 왕과 싸울 수 없었던 왕자들은 멸망을 피한 기사들과 함께 공신으로 왕 아래에 흡수되었다.

 

한편 기울어져가는 봉건 영주는 돈을 갈망하고 농민을 착취했다. 그 결과 농민들은 영주에게 반대했고, 이것은 15 세기 경에 속속 일어난 소위 농민 반란입니다. 이때 농민들도 왕에게 베팅하고 있었기 때문에 농민들의 지원으로 왕권이 더욱 높아졌다.

 

이런 식으로 시민들의 요구와 농민들의 지원으로 왕은 흩어져 있던 봉건 세력을 해체하고 왕권 하에 모일 수 있었다. 이것이 현대 국가의 시작입니다. 일반적으로 15 세기 중반부터 왕권에 의한 민족 통일은 각국에서 빠르게 진행되었고 15 세기말에는 절대주의라는 국가 체제가 확립되었다.